본문 바로가기

Football/축구이야기

2020 K리그 덕력 시험평가(케덕시) K리그 일반 문제풀이

이전 글 보기

드디어 K리그 덕력 시험 평가 마지막 시간이다. K리그1, K리그2에 이어 K리그 일반상식 문제로 마무리 한다. 계속 이야기해서 짜증나겠지만 문제를 풀수록 난 정말 K리그쪼랩이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전세계 37개국에 K리그가 중계되는 것도 몰랐고 출전선수 명단에 유스출신이 표시되는지도 몰랐다. 이렇게라도 K리그의 지식이 쌓여가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2020 K리그 덕력 시험평가의 대장정을 마무리 해보자!


 

난이도 ★★

션쿤생각

K리그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곳곳에 중계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격세지감을 느낀다. 홍콩 STAR스포츠에서 해주던 쌩영문해설로 프리미어리그를 보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우리가 세계에 중계를 한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중국이나 홍콩과 같은 가까운 이웃나라들정도에서나 중계되겠지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해! 2020년 6월 10일 기사에 따르면 전세계 37개국에 K리그를 중계하고 있다.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와 같은 아시아는 물론이고 독일, 스위스, 몬테네그로 등의 유럽과 미국, 브라질 등의 북남미 그리고 호주까지 5대륙 전역에 K리그가 중계되고 있다.(아프리카 TV 덕분에(?) 아프리카 대륙에 중계권 상황은 확인이 불가하다.) 아~ 차오르는 국뽕이여!

아 참... 이웃나라라고 하는 그 나라에서는 K리그 중계를 볼 수 없다. 제2리그나 열심히 보라고하지 모~

정답은 1번


난이도 ★★

션쿤생각

유소년 문제는 언제나 어렵다. 자료나 뉴스가 많지가 않아서 내용을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작년에도 유소년문제에서 꽤 헤맸던 기억이 있다.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유소년 챔피언십' 소개 영역이 있기는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회 요강은 페이지를 준비중이라는 안내만 나온다. 명색이 리그 공식홈페이진데... 준비 중이라니.어렵게 어렵게 정보들을 모아서 문제를 풀어보면, 유스선수들의 건강을 고려하여 전 경기가 야간에 개최대며 쿨링브레이크를 실시한다. 비프로11에서 선수 활동 영상을 제공하며 EPTS를 도입해 선수들의 다양한 움직임 데이터를 제공한다. 2018년도에는 J리그 감바오사카 U17, 아비스파 후쿠오카 U17을 초청하여 대회를 치루기도 했다.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각 40분씩이며, 연장전은 각 10분이다.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결승전 시작에 앞서 우승 트로피에 팀 대표 색상의 리본을 묶는 전통이 있다. 

정답은 5번


난이도 ★★

션쿤생각

덕력시험을 풀다보니 K리그 유튜브에 정말 볼만한 영상들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 경기 하이라이트 정도만 올라오는 줄 알았는데 퀄리티 있는 다양한 영상들이 잔뜩 쌓여있다. K리그 개막에 맞춰 리그 참가팀을 소개하는 영상도 만들었는데 그 퀄리티가 프리미어리그 부럽지 않다. 유튜브까지 가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직접 퍼왔다.

소개되는 팀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전북현대: 우승트로피
  • 울산현대: 컨테이너선
  • 인천유나이티드: 인천대교, 비행기, 인천항
  • 포항스틸러스: 포항제철소
  • 상주상무: 탱크, 헬리콥터, 전투기
  • 대구FC: 사과, 리카
  • 강원FC: 풍력발전기
  • 부산아이파크: 광안대교
  • 수원블루윙즈: 화성
  • 광주FC: 10주년
  • 성남FC: 탄천종합운동장 서포터스석
  • FC 서울: N타워

사실, 엄밀히 말하면 포항도 '쇳물'이 아니라 '제철소'가 되어야겠지만 '제철소' 가 '쇳물'을 만드는 곳이기도 하니 넘어간다.

정답은 4번

 

 


난이도 ★★

션쿤생각

K리그가 정말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는 것에 깜짝 놀랐다. K리거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를 알려줄 줄이야. 근데 더 놀라운 건 그 결과다. 예상으로는 박주영이나 이동국 정도가 1등을 하지 않았을까 했는데 경남FC 곽태휘선수가 1위라니. 정말 상상도 못했던 결과다.

그것도 2위 이동국선수와 약 10만명정도 차이로 압도적인 1위다. Top5 선수 중 이동국선수는 뭐... 레전드니까 오케이. 박주호 선수는 나은이 아빠니까... 정승원 선수는 얼굴이 깡패니까... 벨트비크 선수 워낙 글로벌로 움직여다닌 선수니까...근데 곽태휘선수는 정말 의외다. 물론 곽태휘선수가 인기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다만 TOP5 그것도 1위를 할 정도인가에 대해 궁금했다.

곽태휘 선수는 사우디아라비아 팬들 덕분에 1위에 올랐다. 2013년부터 16년까지 사우디아라비아의 알 샤바브와 알 힐랄에서 뛴 경력이 있는데 이 때 팔로워를 긁어 모은 듯 하다. 

본인이 지지하고 있는 FC서울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선수는 기성용 선수로 확인되는데 팔로워수는 2.5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정답은 1번


난이도 ★

션쿤생각

관찰력이 뛰어난 축덕들을 위한 문제. 축구 경기를 보면서 축구공에 관심을 가지고 보기란 쉽지 않다. K리그 공인구가 아디다스 라는건 잘 알고 있지만 공 디자인의 변천을 솔직히 고인물 아니고선 맞추기 어렵다. 다행히도 K리그 공인구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 곳이 있으니 바로 경남신문(www.knnews.co.kr/)이다. 고개숙여 깊이 감사드린다. 

이미지출처: 경남신문(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321996)

운 좋게도 조기축구를 하면서 14년 공인구 Brazuca, 17년 공인구 Krasava, 18년 공인구 Telstar18, 19년 공인구 Conext19, 20년 공인구 Tunasa Pro까지 차 볼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물론 안타깝게도 개발러이기때문에 어떤 공이 더 좋고 다른 공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정답을 보기에 앞서 축구공 리뷰를 먼저 보고 가자.

정답은 3번


난이도 ★

션쿤생각

작년에도 케덕시 덕분에 K리그 대회요강이라는 것을 보게 되었는데 올해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나왔다. 이 문제는 K리그 대회 요강을 보면 쉽게 맞힐 수 있다.

K리그 대회요강 제29조 (순위결정)에 따르면 K리그 정규 라운드 순위는'승점-다득점-득실차-다승-승자승-벌점-추첨'순으로 결정된다. 벌점에 대한 기준은 경고 1점, 경고2회 퇴장 2점, 직접 퇴장 3점, 경고1회 후 퇴장 4점, 상벌위원회 징계 제재금 100만원당 3점, 출전정지 1경기당 3점이다.

정답은 2번

 


난이도 ★

션쿤생각

공식 후원사들(핏투게더, 비프로, 게토레이, 키커) 을 소개하는 문제가 여럿 있는데 그 중 하나다. 핏투게더는 EPTS(Electrical Performance Tracking System)을 기반으로 스포츠 데이터 분석을 전문 스타트업이라고 한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FIFA 인증을 받은 기술력을 갖춘 회사라고 한다.(일단 크리그 후원사님이시니 한번 시원하게 소개해드리고~)

참.. 나도 EPTS 까지는 아니어도 조축하면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있다. 디바이스 리뷰 한번 보고 가자

핏투게더가 제공하는 EPTS 데이터를 가지고 K리그에서 한발 더 TOP5를 발표하는데 여기서 제공되는 수치는 출전시간, 뛴 거리, 분당 뛴거리, 최고 속도, HSR 거리, 스프린트 거리, 스프린트 횟수다. HSR 이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한데 HSR은 High Speed Running의 줄임말로 19.8km/h 이상의 속도로 뛴 거리를 의미한다. 스프린트는 0.6초 이상의 시간동안 25.2km/h 이상을 유지하며 달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지출처: 스포츠조선(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076&aid=0003589021&fbclid=IwAR0IKKIfSabWo3O2u0mh--bM7CT83l6uCtd3K9400_Ezaa2JNLCIWw_H_A4)

 

정답은 1번


난이도 ★

션쿤생각

11번 문제와 함께 풀 수 있는 K리그 대회요강 문제이다. K리그 대회요강 제 26조 (전자장비 사용)를 살펴보자.

1. 선수들의 부상 상태 파악 및 안전과 실시간 전력분석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용도로 무선헤드셋 4대와 전자장비 4대(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2. 벤치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중 1대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선헤드셋은 1대 사용 가능하다. 단, 의료진이 사용할 경우, 추가로 1대를 사용할 수 있다.

3. 전자장비 사용 승인은 개막일 전까지 연맹에 장비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단, 시즌 중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경우 경기 3일전까지 연맹에 사용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허가되지 않은 전자 장비를 사용하거나, 전자/통신 장비를 이용한 판정항의 시 기술지역에서 퇴장된다.

정답은 1번


난이도 ★

션쿤생각

이런 문제만 계속 나온다면 K리그 대회 요강을 외울 수도 있겠다. 스포츠를 재미있게 즐기려면 먼저 룰을 알아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이런 유형의 문제는 언제든 환영한다. 이 문제의 답은 K리그 대회 요강 제32조 (출전선수명단 제출의무) 에서 찾을 수 있다.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1. 공식경기에 참가하는 홈 클럽과 원정 클럽은 경기개시 90분 전까지 경기감독관에게 출전선수명단을 제출하여 승일을 받아야 하며, 출전선수 스타팅 포메이션을 별지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출전선수명단에는 출전 선수, 코칭스태프 및 팀 스태프 명단, 유니폼 색상이 포함되어야 하며, 제출된 인원만이 해당 공식경기 출전과 팀 벤치 착석 및 기술지역 출입, 선수 지도를 할 수 있다. 단, 출전선수명단에 등재할 수 있는 코칭스태프 및 팀 스태프의 수는 최대 11명까지로 하며, 스카우트, 전력분석관, 장비담당자는 벤치에 착석할 수 없다.

3. 출전선수명단 승인 후에는 선수명단 변경을 할 수 없다. 다만, 경기 개시 전에 선발 출전선수 중 부상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경기출전이 불가능한 선수가 발생한 경우에 그 선발 선수를 후보 선수와 교체할 수 있다.

4. 본 대회의 출전선수명단은 18명을 원칙으로 하며,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골키퍼는 반드시 국내 선수이어야 하며, 후보 골키퍼는 반드시 1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외국인선수의 경우, 출전선수명단에 3명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3명까지 경기 출전이 가능하다. 단, AFC 가맹국 국적의
     외국인 선수와 ASEAN 가맹국 국적의 외국인선수 각각 1명에 한하여 추가 등록과 출전이 가능하다.
  3) 국내 U22선수는 출전선수명단에 최소 2명 이상 포함(등록)되어야 한다. 만일, 국내 U22 선수가 출전선수명단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경우, 해당 인원만큼 출전선수명단에서 제외한다. (즉, 국내 U22 선수가 1명 포함될 경우 출전선수명단은 17명
     으로 하며,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경우, 출전선수명단은 16명으로 한다.)
  4) 출전선수명단에 포함된 국내 U22 선수 1명은 반드시 의무선발출전을 해야 한다. 만일 국내 U22 선수가 의무선발출전을
     하지 않을 경우, 선수교체 가능인원은 2명으로 제한한다.
  5) 클럽에 등록된 국내 U22 선수가 KFA 각급 대표팀 선수로 소집(소집일~해산일)될 경우, 해당 클럽은 소집 기간 동안에는
     의무선발출전 규정과 차출된 수만큼 엔트리 등록 규정도 적용받지 않는다.

출전선수명단을 본 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 실물을 가져와봤다.

이미지출처: 성남FC 공식블로그( http://naver.me/xhsgAB1R)

성남FC 24번 박태준 선수 이름에 ↓ 모양이 U22 선수임을 ★ 모양은 성남FC 유스 출신임을 뜻한다. 문상윤 선수에게 표시되어 있는 ☆ 모양은 성남FC 가 아닌 타 팀 유스 출신임을 뜻한다. (찾아보니 문상윤 선수는 인천유나이티드 산하 인천대건고등학교 출신이다.)

정답은 4번


난이도 ★(★★)

션쿤생각

동영상을 보면 굉장히 쉬운 문제이지만 그렇지않다면 쉽게 맞출 수 없는 야누스의 얼굴 같은 문제다.

이미지 출처: K리그 유튜브 캡쳐

연도별로 살펴보자면, 

  • 2013시즌: 경남-K리그 클래식 / 광주-K리그 챌린지
  • 2014시즌: 경남-K리그 클래식 / 광주-K리그 챌린지
  • 2015시즌: 경남-K리그 챌린지 / 광주-K리그 클래식
  • 2016시즌: 경남-K리그 챌린지 / 광주-K리그 클래식
  • 2017시즌: 경남-K리그 챌린지 / 광주-K리그 클래식
  • 2018시즌: 경남-K리그 클래식 / 광주-K리그 챌린지
  • 2019시즌: 경남-K리그 클래식 / 광주-K리그 챌린지
  • 2020시즌: 경남-K리그 챌린지 / 광주-K리그 클래식

정답은 1번

덕력 시험 평가 끗!


이로써 길고 긴 시험이 끝이 났다. 이미 정답이 발표되었고 본인들의 점수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점수가 나쁘다고 기분 나빠하지 말자. 축덕쪼랩이면 더 가열차게 덕질을 해서 찐축덕이 되면 그만이다. 나 역시도 이번에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K리그에 대한 애정이 더 크게 생겨났다. 

코로나 덕분에(?) 정상적인 리그 운영이 불가능했음에도 꼬박꼬박 경기장 직관을 했던 나지만 여전히 내가 좋아하는 리그에 대한 애정도가 부족하다. 케덕시가 앞으로도 계속되어서 나같은 축구쪼랩의 기초 상식을 넓혀주길 바란다.

크리그연맹 칭찬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