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tball/축구이야기

2020 K리그 덕력 시험평가(케덕시) K리그 1 문제풀이

11월 12일 2020 K리그 덕력시험 평가의 1교시에 해당하는 K리그1 응시가 종료되었다. 13일부터는 K리그2에 대한 문제풀이가 진행된다. 지난해처럼 올해도 문제풀이를 해보고자 한다. 여기 올라온게 정답이 아니니 참고 삼아 봐주었으면 한다.

그럼 2020 K리그 덕력 시험평가 첫번째 시간 문제풀이를 시작해보자.


 

난이도 ★★★

션쿤생각
우승팀 예우 차원에서 전북현대 문제 하나를 건드려본다.

K리그 최다우승팀에 등극한 전북현대. 심지어 4년 연속 K리그1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솔까 부럽다. 
전북의 우승역사를 보고 있노라면 '전북천하구나' 라는 생각 밖에 안든다. 11년간 8회 우승, 2회 준우승, 2회 3위.... 뭐 더 할 말이 있나 싶다.

문제에 언급된 년도에 우승 승점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전북_현대_모터스_FC

정답은 5번. 2017년 우승 승점은 74점이 아닌 75점이다.

 


 

 

난이도 ★

션쿤생각
하... 난 틀렸네... 정답이 담긴 동영상이 있으니 직접 확인하시길...
정답은 3번. 윤하의 비밀번호 486

 


 

 

난이도 ★

션쿤생각
원정경기를 많이 다녀본 축덕이라면 정확한 수치는 몰라도 대략적인 순위는 쉽게 맞출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정확한 수용인원은 아래와 같다

a. DGB대구은행파크 12,419석
b. 광주축구전용경기장 10,007석
c. 수원월드컵경기장 43,923석
d. 스틸야드 15,521석
e. 전주월드컵경기장 42,477석

따라서 답은 e-c-d-a-b 순이다.


 

 

난이도 ★★★★★★★★

션쿤생각
지난해에 이어 최고난이도의 문제가 출제 되었다. 신체 일부로 사람 맞추기... 그나마 작년엔 사진을 찾아가지고 답을 맞췄는데 올해는 난이도가 더 올랐다. 그래서 감으로 찍을 수 밖에 없을 거 같다.

김지현 선수의 프로필 사진을 보니 왼쪽 팔자주름이 상당히 깊어 보인다. 하지만 주름은 하나만 보인다. 즉 주름이 2개 보이는 e 사진이 아닌것으로 추측된다.

이 문젠 정말 모르겠다.

정답은 5번


난이도 ★

션쿤생각
K리그 패치를 눈여겨 본 축덕은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 하지만 최근 4년간 우승 패치는 한 팀만 달고 있기 때문에 우승 패치 자체를 본 사람이 많지 않은 건 함정. 우승패치와 일반패치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이미지출처: K리그 공식홈페이지


먼저 우승 패치는 기본 패치와 크기가 동일하며, 로고와 글자 모두 금색으로 제작되었다. 패치하단에는 K LEAGUE 와 스폰서님 로고가 써있다. 패치는 좌측 소매 상단에 부착한다. 스폰서님의 로고 역시 금색으로 들어가있다.

정답은 B


 

난이도 ★

션쿤생각
K리그 우승컵을 볼 때마다 정말 이쁘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세계 어느 나라의 리그 우승 트로피랑 견주어도 No.1이 아닐까 싶다.(국뽕 차오른다!!!!)
하지만 트로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했으니 이 문제도 호락호락 하지 않다.

이미지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191128070000007


현재의 K리그1 우승 트로피는 2008년 K리그 25주년을 맞이하여 처음 선보였는데 높이 50cm, 무게 7kg으로 제작되었다. 무려! 24K 도금 되어있는 꽤 값비싼 트로피이다. 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인 '빅이어' 와 마찬가지로 우승 트로피 하단에 우승팀과 우승 시즌을 새긴다. 이 우승 트로피의 첫번째 주인은 2008년도 우승팀 수원삼성이다

정답은 C


 

 

 

난이도 ★

션쿤생각
그냥 점수를 주기위해 만든 문제. 이런 문제를 틀린다면 축덕이라 할 수 없다. 실물로 확인하자

이미지출처: 베스트일레븐 페이스북

 


 

 

난이도 ★

션쿤생각
최애선수 블루드래곤 이청용의 문제를 빼놓고 갈 수 없지. 꽤 어려운 문제다. 2007 시즌 정규리그 득점과 울산 입단 발표일, 유럽에서 활약한 팀의 수를 더한 숫자를 구하는 문제다.

1.  2007년 정규리그 득점(3): 2007시즌 FC서울 소속으로 15경기에 출전하여 3골을 넣었다. 
2. 울산 입단 발표일(3): 울산현대 구단 홈페이지에 올라온 소식을 기준으로 2020년 3월 3일 입단 발표를 했다.
3. 유럽에서 활약팀(3): 볼턴원더러스 > 크리스탈팰리스 >  VfL보훔 총 3곳의 팀에서 활약했다.

정답은 3번


 

 

난이도 ★

션쿤생각
동영상만 잘 보면 쉽게 맞출수 있는 문제다. 등장인물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영화배우 문선민
장기해설가 박문성
길거리음식점 사장님 조재완
무사고 택시운전사 무고사
핸드폰 대리점 탈알바 아길레온
주차요원 헨리
한국말 서툰 아빠 호물로
택배기사 고요한(왜 염기훈이 아니고 고요한인거야?)
BJ 김보경
공무원 주니오
힘들 때 먹는자가 일류다 일류치킨 일류첸코
에어콘 광고모델 여름
양&전 휘트니스 사장님 양동현, 전종혁
눈부신 아이돌 정승원

그래서 정답은... 3번 염기훈: 택배기사 가 되어야 맞는데... 5번 정승원: 영화배우도 사실 틀렸다고 봐야하지 않나? 월드투어를 마치고온 아이돌이라고 했지 영화배우라고는 안했자나....

그래도 정답은 3번

 

1교시 문제 풀이 끗.


역시나 올해도 '축덕쪼랩' 인증을 하는 것으로 1교시를 마무리 지었다. 아무래도 난 축덕이라기보다 축구보는 걸 좋아하는 아저씨정도인 것 같다. 특히 특정선수에 관한 내용은 1도 모르겠다. 그나마 K리그1은 자주 보러다니기라도 했으니 이정도나 풀었지 K리그2는 정말 큰일났다.

최종 점수가 몇 점이나 나올지...

그럼 이제 K리그2 응시하러 가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