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e Hockey/High-1 News

2013/14 시즌 리뷰 #1 : Team High-1 summary

2014/15 시즌의 개막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홧팅2 

팀 하이원 선수들은 체코에서 시즌막바지 훈련을 하느라 여념이 없어보입니다. 최근 체코리그의 정상급 아이스하키팀인 스파르타 프라하를 2:1 로 이겼다는 소식이 전해져 온 걸 봐서는 훈련의 성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팀들... 정신 바짝 차리셔야겠어요~ ㅋㅋㅋㅋ 이런 소식들이 들려오니 내 마음이 떨려요~ 안떨려요~?!!!!

이런 들뜬 마음으로 뭐라도 해야 될 거 같은데 경기리뷰는 보지를 못하니 할 수가 없고... 인터뷰는 선수들이 체코에 가있으니 안되고...

그래서... 2013/14 시즌 종료 후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을 풀어볼까합니다.


이름하야 '2013/14 시즌 리뷰'  


alhockey.com 에 업데이트 된 데이터를 한땀한땀 모아서 '팀리뷰', '공격리뷰', '수비리뷰' 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습니다.

그 누구도 시킨 적 없이 그저 혼자만의 즐거움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였는데 나름 의미있는 데이터들도 도출되더라구요.

팀 하이원의 승률은 어떻게 되고, 어떤 팀에게 가장 약했는지, 연장전에 들어가면 우리팀의 승률은 어떻게 되는지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데이터들이 막 튀어나와서 정리하는 내내 즐겁게 숫자들을 맞이 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데이터를 정리한 터라 alhockey.com 에 업데이트 된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오류는 찾아서 저에게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그 첫번째 시간으로 Team High-1 에 대한 데이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비고!!!!



2013/14 Team High-1 시즌 Summary                                                                 


아래표는 지난 시즌 팀 하이원이 치루었던 42경기 동안의 승,패,득점, 실점을 팀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승률 5할에 실패하다 (최종성적20승 22패. 률 0.476 )


팀 하이원은 지난 시즌 승률 5할을 넘지 못하였습니다. 

아시아리그에서 승률 5할이 넘는 다는 것은 8개팀 중 4팀이 진출하는 플레이오프에 초대받을 수 있는 초대장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소 반타작만해도 중간 성적인 4위를 유지해서 막차타고 진출하게 되는거죠. 물론 아이스하키는 승/연장승/GWS승/GWS패 의 승점이 다 다르게 책정되어 승률 5할에 미치지 못해도 승점으로 플레이오프에 진출 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지난 시즌 팀 하이원의 그렇게 플레이오프에 진출했었죠. 다행히 차이나드래곤즈와의 6경기를 모두 승리로 장식하였기에 망정이지 한 경기라도 놓쳤더라면 팀 하이원의 시즌은 더 빨리 종료되었을 것입니다.



    팀 하이원의 뒷심부족 


팀 하이원의 가장 큰 약점은 뒷심 부족이었습니다. 1번의 연장승과 1번의 GWS승을 기록한 반면 4번의 연장전 패배와 5번의 GWS패를 기록할 정도로 승률이 좋지 않았습니다. 연장전 승률은 0.200 이었으며 GWS 승률은 0.167 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수치는 연장전에 들어갔다하면 어떤 방식으로든 졌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연장전에서 지든... GWS에서 지든...

특히나 GWS패가 5번이나 된다는 것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팀하이원은 어떻게든 승점을 따오는 팀' 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한편으론 끝까지만 가면 무조건 이길 수 있는 팀이라는 이미지인거죠. 4번의 연장전패배와 5번의 GWS패배가 승점을 차곡차곡 쌓는데 도움을 주기는 했으나 경기를 보러 갔던 관중들에게는 그닥 즐거운 경험은 아니었겠죠.



수많은 연장전 패배 앞에 난... 정신줄을 놓지 않기위해 애썼습니다 ㅠㅠ


체코에서 훈련을 하고 있는 선수들의 훈련 스케쥴에 '패널티샷' 연습도 포함되어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5번의 GWS패배 중 반만이라도 GWS 승으로 만들었다면 우리 지난 시즌 막판까지 숨죽이지 않아도 됐자나요 ㅠㅠ



    화끈한 공격력??? 글쎄?


지난 시즌 하이원은 152 득점, 134 실점을 기록하며 리그 중간 정도의 득점력을 선보였습니다. 평균 3.619 득점, 3.190 실점을 기록한 셈이내요. 득점은 리그 중간 정도였지만 실점은 리그에서 두번째로 많았습니다. 충격적인 내용은 팀 하이원보다 많은 실점을 한 팀은 바로 차이나드래곤즈라는 사실이죠. 즉........ 밋츠가....... 실점을.......... 

이렇게 놓고보면 팀 하이원은 득점보다 실점이 많은 팀으로 보이게 됩니다. 게임 당 3골을 무조건 터트려주는 화끈한 공격력을 보여주는 남자의팀! 하지만 이 기록에서 우리의 호갱 차이나드래곤즈와의 경기 기록을 살짝 제외하면 데이터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전개됩니다.

차이나드래곤즈와의 경기에서 얻은 득점은 51점, 실점은 7점에 불과했습니다. 이 기록을 제외하면 팀 하이원은 지난 시즌 동안 101골 127실점을 했다는 데이터가 나옵니다. 평균 2.806 득점, 3.528 실점. 실점이 득점보다 많아지게 되는 불편한 진실...
화끈한 공격력이요??? 글쎄요.. 그건 차이나드래곤즈와의 경기에서나 볼 수 있었던게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놓고 보니 밋츠와 재계약하지 않은 이유... 일본인 3인방 중 2명의 공격수 모두를 방출하고 브리네마저 방출한 후 미친듯이 공격수를 영입한 이유를 알 수 있겠네요...

나름 팀 하이원의 분노의 영입/방출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올시즌 골리도 교체했고, 작년 시즌 득점 랭킹 1위와 2위가 모두 팀 하이원 선수가 되었으니 진정 화끈한 공격력자랑은 올해부터 시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진짜.....한번 가봅시다!



     먹이 피라미드의 피식자...  팀 하이원?

 

이상하리만치 이기기 힘든 팀이 있는가 하면 뭘해도 이길 수 있는 팀이 있습니다. 이런 관계를 바로 '천적관계'라고 하죠.


이런 데이터가 만들어져야 팬들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팀 하이원은 아시아리그라는 먹이피라미드에서 피식자의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우리의 호갱님 차이나드래곤즈를 제외하면 팀 하이원에게 승점 조공을 한 팀은 일본제지 크레인즈가 유일합니다. 그 외의 팀들에겐 팀 하이원이 승점셔틀을 하고 다녔습니다. 특히나 안양한라와 오지이글스는 팀 하이원에게 있어서는 일진과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상대전적 1승 5패... 정말 이해가 안가는건 오지이글스야 시즌내내 버프받고 미친듯한 경기력을 보여줘서 그랬다고 치지만 안양한라는 이 정도로 밀릴 상대가 아니란 말이죠. 최종 결과만 놓고 봤을 때도 안양한라는 팀 하이원에게 가로막혀 플레이오프 진출에 실패했으니까요.

천적관계란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만일 팀 하이원이 플레이오프에서 일본제지 크레인즈와 만났더라면... 

부디 올 시즌엔 먹이사슬의 제일 꼭대기에 서서 모든 팀들을 내려다보며 '이 팀한테서는 승점 몇 점 뺏어 올까???' 고민 했으면 좋겠네요.

(안양한라한테는 6승 무패했으면 좋겠어요!!!!)




이렇게 보니 팀 하이원의 지난 시즌 모습이 어땠는지 객관적으로 판단이 되시나요?

사실 팀 하이원은 강한 팀의 이미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어려운 상황에서도 승점을 꼬박꼬박 쌓는 알뜰한 새색시 느낌이 나네요.

분명 올해는 작년과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어마어마한 전력 향상을 꾀했으니까요.

지난 시즌 데이터와 올 시즌이 끝난 후의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재미있는 데이터들이 막 튀어나올 것 같네요^^

다음 시간에는 지난 시즌 팀 하이원의 득점과 실점 그리고 홈경기 승률에 대해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이 내용이 기대되신다면... 좋아요 마구 눌러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뵈요~~~

바이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