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

피가 모자라.... 기억도 가물가물해가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대한민국 가요계를 완전히 뒤집어 놓았던 '서태지와 아이들'. '난 알아요' 부터 시작된 그들의 열풍은 시간이 지나도 사그라들줄 몰랐고 더해만갔다.1994년 3집 수록곡 '교실이데아'가 당시 학생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으며 인기의 최절정을 향해 달려갔고 단순 가수를 넘어 시대와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전국의 교실에서는 '됐어 됐어 이제 그런 가르침은 됐어. 그걸로 족해' 가 ..
지렁이 어릴 적에는 비가 오고 난 다음 날이면 길 여기저기 지렁이들이 그렇게 나와 돌아다녔다.걔중에는 밟혀 죽은 아이들도 있었지만 10에 8은 아이들의 장난으로 몸이 반 토막나 죽었다.예나 지금이나 지렁이를 손으로 만지는 용기따위는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신기하게도 그저 길죽한 분홍색 얇은 소세지 같은 지렁이가 귀엽게 느껴진다.학교에서 지렁이는 땅 속에 살며 흙을 섞어주는 역할을 하여 토양을 비옥하게 한다고 배웠는데그 영향이 때문인지..
아보카도 영어로는 Avocado 로 불리며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과일.단백질과 지방함량이 높아 과일임에도 불구하고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숲속의 버터'라고도 불리며 체중감량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Avocado 의 어원은 스페인어 aguacate에서 유래 했는데 놀랍게도 '고환'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이미지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141397992@N02/267..
온다!!! 온다!! OneRepublic이 온다!!! 롹(Rock)에 대한 태생적인 관심이 있는건지 가장 좋아하는 음악장르는 롹이고 좋아하는 가수도 롹 계열이 대다수다. (아이유랑 트와이스도 樂가수이기때문에 좋아하는 것이다!!)호주생활때도 없는 살림에 CD를 사가며 들었던 음악이 그린데이GreenDay 였고 가장 최근 미친듯이 들었던 음악은 콜드플레이ColdPlay 의 음악이었다.<이미지출처: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
에어콘 2년간의 신혼집 생활을 마치고 어머니와 합가를 할 때 일이다.어머니 집 거실에는 15년이 되어가는 집안의 터줏대감 에어콘이 있었다.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처음 순백의 하얀색은 온데간데 없고 누렁이마냥 색이 바랬다.특별히 관리해 준 적도 없었지만 고장 한 번난 적이 없이 15년간 그 자리를 지켰다.물론... 1년에 한두번 틀면 많이 틀었다 말이 나올 정도니 실제 사용기간은 1년이 채 되지 않은 신참녀석이라고 봐도 무방할 거 같다.<이미지출처..
역사학자 한국사나 근현대사가 재조명을 받고 있지만 난 '역사학자'로 알려진 사람을 단 한명도 알지 못한다.'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 로 유명한 유홍준 교수의 경우에도 역사학자가 아닌 미술사학자고 최근 잘나가는 역사 강사 '설민석' 은 그야말로 강사이다.'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비분강개하면서 내세울만한 역사학자가 없다는 사실은슬프다 못해 참담하기까지한 심정이다.역사학자가 없음을 한탄하기 위해 글을 쓰는 건 아니고 쓰다보니 감정이 격해져 ..
사진인화 필름카메라의 마지막과 디지털 카메라의 시작을 동시에 본 연령대의 사람으로불과 15년 전까지만해도 해외여행을 갈 때면 필름 10통을 캐리어에 담는게 일이었다.36매 필름을 맡기면 20매는 좋은 사진으로 10매는 흔들린 사진, 나머지 6매는 이게 뭔가 싶은 사진이 나왔다.보통 4x6 유광인화지에 인쇄를 해주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테두리가 있는 무광인화지가 인기를 끌었다. 사진은 이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나중 뿔이 우뚝하다. '나중 난 뿔이 우뚝하다.'나중에 생긴 것이 먼저 것보다 훨씬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우리나라 속담많이 사용하고 있는 청출어람 청어람(靑出於藍 靑於藍)이나뒤에 오는 사람이 두렵다는 후생가외(後生可畏)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속담과 속담 풀이를 보고 곰곰히 생각해봤다.뿔은 계속 자라나고 가장 나중에 난 뿔이 가장 높은 곳에 있을 수 밖에 없다.그렇기에 나중에 생긴 것이 먼저 것보다 낫다는 풀이가 틀린말은 아니다.하지만 관점을 달리해서 생각해본다면'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