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Blah Blah

션군...태안 봉사활동을 다녀오다!!!!

재앙은 어이없는 실수로 시작되었다.....

2007년 12월 7일....
14만6848t급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 와
해상크레인을 실은 삼성중공업 소속 1만1800t급 부선이 충돌했다.
이로 인해 '허베이 스피리트' 의 오일탱크에 구멍이 났고.....
이를 통해 기름이 유출되었다.... 무려 1만 5000t .....
1995년 시프린스호 기름 유출사건의 두배에 해당 되는 양..
당시 시프린스호 기름 유출사건 당시 언론은 대재앙이라는 말을 붙이곤 했다.
이 얼마나 참혹한 재앙이란 말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건초반.. 정부는 기름의 유출속도가 느릴것이라 판단했지만....
서해의 빠른 조수와 바람의 영향으로 정부가 예상한 시간보다 훨씬 일찍 기름이 확산되었다...
이로써 초기 방제에 실패하게 되었고...
그 결과 기름은 빠르게 태안일대를 뒤덮어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그 피해는 현재 서해안 뿐만 아니라 남해에까지 이르렀으며...
제주도에도 그 피해가 시작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을때....
이 사건은 더더욱 크게 발전될 것이라 예상 된다...

두척의 배가 만들어낸 바보같은 실수와....
정부가 빚어낸 초기방제의 실패...
각 기관이 만들어낸 초기대응 실패...
이 세가지는 사상 초유의 기름유출 사건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하나였다...
IMF때 금모으기 운동...
2002 한국월드컵 광화문 응원....
나라가 힘들때... 나라가 즐거울때... 우리 국민은 선뜻 하나가 되었고..
이런 국민성은 전세계에서도 알아주는 대한민국의 것이 되었다...
그리고 2007년.... 그 모습이 다시 재연되었다....
사건이 발생한지 약 한달만에 자원봉사자의 수가 60만명이 넘었다....
그 누구하나 시키지 않았음에도 자신의 헌옷을 보내고...
자신의 시간을 쪼개서 구역질나는 기름 냄새를 참아가며 기름을 닦아낸 사람들....
눈이 오건 비가 오건... 살을 에는 듯한 바람이 불건...
60만이라는 자원봉사자들은 12월 7일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바다에서 사투를 벌였다....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 션군 역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자 하였다...
자원봉사 참여도가 낮은 나로서는 혼자가는 것이 살짝 어색하여
MSP 친구들에게 함께 할 것을 제의했지만...
다들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계획이 무산되고 말았다....

그러던 중...
중석이 형님한테서 반가운 메일이 날아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훗... 이런 좋은 기회가 있다니....
난 다른 스케쥴따위는 다 뒤로 밀어버리고 참가신청서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바로 오늘 2008년 1월 11일....
태안의 모항항에서 뜻깊은 자원봉사를 마치고 돌아왔다...





아쉬웠던 점.....(이말은 꼭 하고 넘어가야겠어...)


HS대.... 단체로 봉사활동 하러 오셨다.... 그것도 사회복지학과같은 곳에서...
물론 열심히 활동한 친구들도 있었다.....
하지만 사진찍고 깔깔대고 웃고... 봉사활동하러 왔는지 패션쇼하러 왔는지 모를 패션에...
도대체 왜 온건지... 오기 싫음 오질 말든가...
예의가 아닌 것이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 못하는걸까???
참 한심하다... 그대들이 그대들 학교 망신을 다 시키고 왔다는 사실... 기억하게나..
덕분에 열심히 활동한 사람들까지 욕먹였다네...

또 한가지....
site내에서의 흡연....
얼마전 연예인 '붐'이 자원봉사 갔다가 흡연하는 바람에 구설수에 올라 사과까지했다...
물론 담배불로 불 붙을 기름은 아니다.. 발화점이 높으니까...
하지만 적어도 그정도는 예의 아닌가?
MS 직원분들중에도 계셨고 학생들중에도 있었다...
정 피고 싶음 site 밖에서 피고 오는게 예의 아닐까???
어떻게 그곳에서 담배를 필 생각을 하시는지... 원...ㅡㅡ;;;




뱀꼬리...

앞으로 자원봉사가실 분들은... 젓가락등의 뾰족하고 긴 물건등을 챙겨서 가세요...
구석구석 닦을려면 그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장화가 없어서... 장갑이 없어서라는 핑계로 안가신 분이 계시다면....
그냥 가세요... 다 빌려줍니다.. 공짜로....



뱀꼬리 2..

삼성..... 니들이 이러면 안된다...
니들 책임이건 아니건 간에... 어쨌든 삼성중공업 딱지가 붙은 배가 충돌했으면...
이건희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삼성중공업 사장은 직접 나와서 사죄하는게 인간적인거 아냐?
한달이 넘도록 니들이 한게 뭐가 있는거야!!!!
회사직원들 보내서 자원봉사시킨거???
그런거 말고 좀더 구체적이고 원론적인 무언가를 내보이란 말야...
니들.... 요즘 힘든거 아는데 계속 이딴식으로 하면...
절대 GE 같은 기업이 될 수 없다는 거 잊지말아라!!!!

반응형